서브이미지
고객센터

HOME > 건강 지식 > 인체생리 지식

인체생리 지식

인체생리 지식

1. 세포들은 세포막으로 경계를 삼고, 세포외액과 세포내액을 분리 구분한다. 이러한 구획화 (compartmentation)는 세포안에서도 세포소기관을 둘러쌓는 막에 의해서 일어난다. 세포내액과 세포외액의 이온조성은 세포막의 성질에 따라 현저한 차이가 있다.

2. 세포가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내부환경 즉 세포외액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신체가 내부환경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려는 기능을 항상성 (Homeostasis) 이라고 한다.

3. 체온 조절메카니즘 (Thermoregulation)으로는 체온조절 반사에 의해서 체온의 항상성이 유지된다.

4. 체액의 삼투질 농도의 균형은 수분과 소디움의 섭취와 배설의 평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수분의 평형을 보면, 유입량(섭취량)은 첫째 음식과 음료를 통해, 둘째 영양소의 대사를 통해 얻어진다. 유출량(손실량)은 4가지 경로 즉 피부, 호흡, 소변, 대변을 통해 손실된다.

5. 내분비선에서 생성되어 혈액으로 분비되는 호르몬은 표적세포나 표적기관으로 운반되어 체내 대사를 조절한다.

6.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은 뇌하수체 전엽의 갑상선자극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고, 갑상선 자극 호르몬은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의 분비를 촉진한다.

7. 뇌하수체 후엽에서는 시상하부에서 생성된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옥시토신은 자궁의 운동성을 촉진하고 항이뇨 호르몬은 신장에서 수분의 재흡수를 촉진시켜 소변의 배설량을 감소시킨다.

8. 갑상선은 티로신과 요오드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갑상선호르몬인 티록신을 분비하는데, 갑상선호르몬은 기초대사를 항진하며 신체의 성장에 관여한다.

9. 혈중 칼슘 농도는 칼시토닌, 부갑상선호르몬, 활성형 비타민 D의 상호작용에 의해 조절된다.

10.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알도스테론은 나트륨이온의 재흡수와 칼륨이온의 배출을 촉진시키고 수분배설을 감소시킴으로써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을 갖는다.

11. 부신피질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포도당 신생작용을 통해 혈당을 상승시키며 췌장에서 분비되는 글루카곤은 간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하여 혈액으로 분비함으로써 혈당 상승에 기여한다.

12. 췌장의 내분비계 조직인 랑게르한스섬의 알파, 베타, 델타 세포에서는 각각 글루카곤, 인슐린, 소마토스타틴이 분비되며, 인슐린은 식후 혈당이 올라가면 분비되어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13. 소화관은 특수하게 분화되어 있어 음식물의 섭취, 소화, 흡수, 배설 과정이 차례로 일어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상부로부터 입-인두-식도-위-소장(십이지장-공장-회장)-대장(맹장-결장(상행결장-횡행결장-하행결장)-직장)-항문의 순서로 위치하고 있다.

14. 간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대사뿐 만아니라 해독작용 및 담즙 생성 기능을 갖는 부속소화기관이다.

15. 위산은 살균작용, 단백질 변성, 펩시노겐의 활성화 등에 관여하며 활성형 펩신은 단백질을 분해한다.

16. 췌액은 탄수화물 분해효소인 아밀라아제,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 단백질 분해효소인 트립시노겐, 키모트립시노겐 등이 포함되어 있다.

17. 아데노신 삼인산(ATP)의 세 번째 인산기가 가수분해 반응을 통해 제거될 때 아데노신 이인산(ADP)과 무기인, 수소이온 그리고 에너지가 방출된다.

18. 해당과정은 포도당이 피루브산까지 분해되는 대사경로이며, 크렙스회로에서 유리된 수소원자들은 산화적 인산화과정으로 전달되어 에너지 생산에 이용된다.

19. 식후 만복상태에는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남은 잉여 포도당은 글리코겐이나 중성지방으로 전환되어 체내 축적되고, 공복 시에는 혈당 유지를 위해 글리코겐, 지방, 단백질 분해 및 포도당 신생의 대사가 수행된다.

20. 낮은 강도의 운동을 할 때는 대부분 지방산이 에너지 기질로 이용되나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할 때에는 주로 포도당이 에너지 기질로 이용된다.

21. 에너지 소비는 기초대사의 수행, 골격근 수축활동에 의한 활동대사 및 식사성 열발생으로 이루어지며 에너지 유입은 음식섭취로 이루어진다.